루카치 사이의 깊은 분열에 대한 인식을 굳히고 있는 경향이 있다. 유럽 리얼리즘 연구와 같은 문학적 주제의 최근에 번역된 에세이부터 초기 에세이인 영혼과 형식(1911)과 소설의 이론(1914-15) 또는 리얼리즘이란 타이틀 아래 출판된 정치적 팜플렛인 오해
작품이란 대상과 생생한 차이를 형성해냄으로서 일군의 유사성을 형성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술의 현실 모방이란 오히려 각별한 의미를 띈다.
2. 역사적 배경
예술-현실 간의 관계라는 보편적 질문을 안에서 하필이면 이런 논점들로 질문들을 첨예화시켰던 시대적 배경을 훑어본다. 1차 대전 말
소설은 수직적 초월성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끝맺는다고 보았던 것이다. 이와 같이 소설 결말의 전환 자체를 훼손된 세계로부터의 떠남이라고 보는 지라르의 생각은 소설 결말마저도 구체적 현실로는 체험되지 않는 훼손된 성격의 것이라고 주장하는 루카치와 대립을 이루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Ⅰ.제1부 - 전체 문화가 완결되어 있는가 아니면 문제적인가 하는 점과 관련해서 본 대 서사문학의 형식들❶ 완결된 문화들
루카치는 고대 그리스문화의 원환적 성격을 칸트의 <실천이성비판>의 마지막 문장을 인유한 아래의 시적인 문장으로 시작하면서 「소설의 이론」을 전개시켜나
비판한 주관적인 예술 경향을 총체적으로 가리키는 말이다. 한 마디로 '모더니즘'은 과거의 전통적인 사상, 형식, 문체를 벗어나 지성과 이미지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회화적이고 감각적이며 말 그대로 현대적인 것을 강조했던 급진적인 시의 유파를 가리키는 말이다. 1930년대 모더니즘시인들의
작품 활동은 오로지 굶주리고 핍박받던 당시대 서민들의 편에서 이루어졌다. 그의 마지막 작품인 <보이첵>은 그 구성과 내용에 있어서 현대적이며 완숙한 면모를 보이고 있고, 당시대의 사회적 문제를 예리하게 시사하고 있다. 이 작품은 빈곤에 시달리는 하층 계급의 비참한 현실상을 반영하면서 부자
소설 전반에 걸친 풍부한 만담과 일화에서부터 역사적인 것 그리고 예술분야에 이르기까지 대화의 내용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이것은 곧 작가자신이 지닌 풍부한 지식이 그대로 등장인물들의 대화 속에서 다시 인용되어 작품을 구성해 가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그리고 문학에 인용된 만담과 일화
문제기, 인용문을 즐겨 사용하는 등 나이에 비해 성숙된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그뿐 아니라 그 당시에 벌써 뷔히너는 사회 및 철학, 예술분야에 만연해 있던 절대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하는 가운데 그의 정치관 및 문학관을 정립해 나가고 있었다. 그는 대공치하에 있는 헤센의 폭압정치에 비판을 가하
문제로 대두되어 정신적인 고통을 가하게 된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북쪽의 사회 구조가 갖고 있는 폐쇄성과 집단의식의 강제성, 남쪽의 사회적 불균형과 개인주의를 비판한다. 때문에 제 삼자적인 입장에서 볼 때 남과 북 어느 쪽도 진정한 인간의 삶을 충족시키기 어렵다는 판단이 비롯된다. 이 소설
문제의 접근 방법으로, 여성에게 가해지는 사회적 차별에 대항하는 하나의 이론이다. 그러나, 페미니즘은 단일 이론 혹은 단일 사고체계가 아니다. 이것은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되며 또한 정의에 있어서도 복잡하다. 즉 페미니즘을 한마디로 정의하거나 그 범주를 단순화시켜서 유형화하기는 너무나